GNN 뉴스통신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 성인 대상 완강기 사용교육 확대 필요

완강기 사용교육 대상의 대부분은 어린이 및 학생 등.. 성인대상 교육 필요

손지훈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4/11/15 [09:46]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 성인 대상 완강기 사용교육 확대 필요

완강기 사용교육 대상의 대부분은 어린이 및 학생 등.. 성인대상 교육 필요
손지훈 선임기자 | 입력 : 2024/11/15 [09:46]

▲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 성인 대상 완강기 사용교육 확대 필요


[GNN 뉴스통신=손지훈 선임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장대석 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2)은 지난 13일 고양 및 광명소방서에서 진행된 2024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성인 대상 완강기 사용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 말했다.

장대석 의원은 “부천 호텔 화재사건에서 밝혀진 것처럼, 숙박시설 등의 화재발생 시 에어매트 등의 구난장비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더 큰 인명피해가 발생될 위험성이 존재한다”면서, “완강기를 활용한 화재대피가 인명피해 방지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언급했다. 이어 “현재 완강기 활용 교육의 대부분은 어린이나 학생 등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정작 성인들의 경우 완강기 활용법을 몰라 위급상황시 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한 것 같다”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완강기 체험교육을 더욱 확대해야 할 것”이라 주문했다.

지난 9월 부천시에서 발생된 호텔 화재사건의 경우 완강기가 각 객실마다 설치되어 있었지만 이를 활용한 대피가 이뤄지지 못함으로써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됐다. 특히 소방당국이 설치한 에어매트 착지 실패로 인해 2명의 투숙객이 낙사하면서 에어매트에 대한 불안문제가 대두되며 완강기 활용 필요성에 대한 여론이 크게 확산되기도 했었다.

장 의원은 “본 의원이 완강기를 직접 체험해 본 결과 완강기 사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바로 해소되고, 사용법 또한 그리 어렵지 않았다”며 “완강기 사용교육 대상을 확대해 화재발생 시 이를 활용한 대피가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강구 할 것”을 소방당국에 요청했다.
손지훈 선임기자
현장을 중요시 여기는 발빠른 기자 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