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N 뉴스통신

산업통상자원부, 미국 통상정책 전문가와 대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방안 논의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싱크탱크 우드로윌슨센터 회장 면담

손지훈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4/09/05 [11:12]

산업통상자원부, 미국 통상정책 전문가와 대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방안 논의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싱크탱크 우드로윌슨센터 회장 면담
손지훈 선임기자 | 입력 : 2024/09/05 [11:12]

▲ 산업통상자원부


[GNN 뉴스통신=손지훈 선임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9월 5일 마크 그린(Mark Green) 미국 우드로윌슨센터 회장과 면담을 갖고, 미-중 갈등, 러-우 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주요국 선거와 함께 자국 우선주의 정책이 심화되는 통상환경 속 한국의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우드로윌슨센터는 미국의 대외정책 수립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싱크탱크로, 한국을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과 미국의 협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면담 역시 한국과 일본의 대표 기업을 만나 한미일 3국의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할 목적으로 방한한 계기에 이루어진 것이다.

정인교 본부장은 한국은 미국 대통령선거 결과에 따른 미국의 대외정책 변화에 관심이 크다며, 대선 결과와 무관하게 한미 양국은 산업·경제·외교·안보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야 하는 중요한 동맹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향후 미국 정부에 대한 윌슨센터의 정책 제언에 있어, 미국 정부를 신뢰하고 대규모의 미국 투자를 진행한 우리 기업들과,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동맹국가들의 입장을 고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미국의 중국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방안, 러-우 전쟁, 중동갈등 심화로 인한 에너지 공급망 불안 등 주요 통상이슈가 한국에 미칠 영향과 대응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손지훈 선임기자
현장을 중요시 여기는 발빠른 기자 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