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N 뉴스통신

문화체육관광부, 파리에서 선보인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 8천여 명을 사로잡으며 성료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과 기술적 완성도 높아... 해외 미술계 호평 이어져

이성윤 기자 | 기사입력 2024/08/28 [08:42]

문화체육관광부, 파리에서 선보인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 8천여 명을 사로잡으며 성료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과 기술적 완성도 높아... 해외 미술계 호평 이어져
이성윤 기자 | 입력 : 2024/08/28 [08:42]

▲ 강이연 '유한(Finite)', 2021, 프로젝션 매핑, 오디오 비주얼 설치, 가변크기 Courtesy of the artist / Photographer : jihyun PARK, junghoon CHOI


[GNN 뉴스통신=이성윤 기자] ‘2024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7월 26일(금)부터 8월 25일(일)까지 파리 그랑 팔레 이메르시프(Grand Palais Immersif)에서 열린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Decoding Korea)’가 현지 관람객과 해외 주요 미술계 관계자 등 8천여 명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전 세계인의 이목이 쏠리는 올림픽이라는 국제행사를 계기로 한국미술을 집중적으로 알리고자 ‘디코딩 코리아’ 전시를 기획·개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 백남준, 강이연, 권하윤, 김희천, 람한, 룸톤, 박준범, 염지혜, 이용백, 이이남, 정연두 등 11명의 작품 18점을 통해 격동의 현대사를 겪은 한국 사회의 사회적·정치적·역사적·문화적 맥락을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독창적인 시도로 ‘해독’했다. 특히, 프로젝션 매핑,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한국 미디어아트의 기술적 탁월함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다양한 전시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디코딩 코리아’ 전시 현장은 백남준의 1988년 작품 '세계와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으로 시작됐다. ‘서울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 전 세계인에게 전했던 평화와 소통의 메시지가 2024년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프랑스 파리에서 다시 한번 울려 퍼졌다. 주 전시실(메인 전시실)에서는 폭 25미터, 높이 1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화면이 관객을 맞이했다. 프로젝션 매핑으로 상영한 강이연의 '유한(Finite)', 이용백의 '엔젤-솔저'와 '엔에프티(NFT) 뮤지엄', 정연두의 '오감도'는 공간 전체를 감싸는 영상과 소리로 관객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어 만나는 람한의 '배부른 운'은 관객들이 작품을 실감 나게 즐기도록 작품 속의 포춘쿠키를 집어 먹는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했다. 2층에서는 염지혜의 '심바이오 플롯: 함께 사는 터'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 박준범의 '학교를 위한 땅', 룸톤의 가상현실(VR) 작품 '인사이드 드림'과 '인더 그레이', 김희천의 '더블포져', 권하윤의 '489년' 등을 감상할 수 있었다.

‘디코딩 코리아’ 계기로 한국 미디어아트의 국제적 인지도와 영향력 확장 기대, ’25년부터 한국미술 담론 형성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 추진

현지 미술관 관장, 큐레이터 등 해외 주요 미술계 많은 인사는 이번 전시 현장을 방문해 호평을 남겼다. 퐁트브로 근대 미술관(Fontevraud, le musee d’Art moderne) 도미니크 가뇨(Dominique Gagneux) 관장은 “몰입감 넘치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스토리텔링)과 기술적 완성도가 놀랍다. 특히, 서울올림픽을 위해 제작한 백남준의'세계와 손잡고'와 한국의 변화를 유희적이면서도 심오하게 보여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가 인상 깊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세르누치 미술관(Musée Cernuschi)의 마엘 벨렉(Maël Bellec) 큐레이터는 “‘디코딩 코리아’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역동성과 생명력을 잘 보여줬다. 다양한 수준 높은 작품과 훌륭한 작품 배치는 관람객을 전시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었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문체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한국 미디어아트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미디어아트의 국제적 인지도와 영향력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세계시장에서 한국미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미술·작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미술계 인사를 국내로 초청해 한국미술·작가를 홍보(인바운드 프로모션)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한국미술 담론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신규, 15억 원)도 정부 예산안에 새롭게 담았다.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해외 미술계에서 한국미술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부족한 상황인 만큼 해외 주요 대학과 미술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한국미술에 대한 담론 형성을 지원해 한국미술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적 관심이 지속되도록 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