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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국무총리상

화학생명공학전공 학생팀 ‘현장진단 PRC 기술’ 과제 수행, 우수상 2팀·장려상 2팀도

권대표 기자 | 기사입력 2024/11/18 [18:37]

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국무총리상

화학생명공학전공 학생팀 ‘현장진단 PRC 기술’ 과제 수행, 우수상 2팀·장려상 2팀도
권대표 기자 | 입력 : 2024/11/18 [18:37]

▲ ‘2024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한국기술교육대 에너지 신소재화학공학부 3학년 곽은철·김태윤·김태윤 학생(왼쪽부터)


[GNN 뉴스통신=권대표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학생들이 11월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4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대회(CPU. Campus Patent Universiade)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과 2개의 우수상, 2개의 장려상 등 총 5개의 상을 받았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 한국공학한림원이 공동 주관한 이 대회는 올해로 17년 차를 맞은 전국 최대 규모의 대학(원)생 공모전이다.

부문은 후원 기업이 보유한 특허로 새로운 사업 전략을 제시하는 ‘발명사업화 부문’과, 후원 기업이 제시한 기술 주제를 분석하고 향후 특허 획득 방향을 도출하는 ‘특허전략수립 부문’ 두 가지다. 발명사업화 부문은 삼성전자(주), LG디스플레이(주) 등 8개 기업이, 특허전략수립 부문은 현대자동차, 에스케이하이닉스 등 25개 기업이 등이 대거 참여했다.

한국기술교육대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화학생명공학전공 3학년 김태윤·곽은철·김태윤(동명이인)(지도교수 윤나오) 학생팀은 특허전략 부문과 발명사업화 부문 통합심사에서 영예의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상금은 1천2백만 원이다.

이들은 ㈜바이오니아가 출제한 ‘현장진단 PCR기술’ 관련 분야 특허 분석과 신규 아이디어 도출, 제품의 사업화 및 마케팅 전략 등을 제시했다. PCR이란 DNA를 증폭시키는 분자생물학적 기술이며, 현장진단 PCR기술은 전문기관이나 실험실이 아닌 현장에서 바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가장 중요한 것은 DNA 증폭 과정에서의 온도 조절인데, 저희는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기존 PCR 플레이트판에 나노 크기의 금속 박막을 코팅해 검사 소요 시간을 절반가량 단축했고, 냉매를 제거해 비용 절감과 제품 소형화를 이끌어냈다”라고 말했다.

곽은철 학생은 “저희가 고안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형태로 구현해 내고, 이를 심사 과정을 통해 전문가분들에게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기존 제품을 기술적으로나 실용적으로 더 발전키는 역량을 얻고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너무나도 값진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바이오 분야가 전공이신 윤나오 교수님께서 기술적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과 전문지식 등을 전수해 주시고, 링크 3.0 사업단에서 변리사님을 통한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해 준 점이 큰 힘이 됐다”라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PCR 기술뿐 아니라 바이오 관련 산업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성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특허전략수립 부문에서는 이재철·임성준·박은기 학생팀(에너지신소재공학전공)이 삼성전기가 출제한 ‘유리기판 특허 동향 분석 및 매입 특허 발굴’ 과제, 육심호·구승호·채수연 학생(화학생명공학전공)이 ‘배터리 음극재 및 그 지지체’ 과제의 문제해결 제시로 우수상을 받았다.

이재철 학생은 “인공지능 발전으로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하나의 기판에 여러 칩을 집적할 기술이 필수적인데 기판의 면적은 커지고 두께는 얇아지면서 다양한 칩들이 발열을 유발해 기판의 휨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 대안으로 개발되는 것이 ‘유리기판’”이라며 “다양한 기업들의 특허 방향을 분석하고, 경쟁사를 견제하거나 기술 발전에 유리한 특허를 매입할 가능성을 타진하는 데 과제 해결의 초점을 맞췄다”라고 말했다.

화학생명공학 전공 서형빈·박상현·손세은 학생팀과 김은재·김민호·현예원 학생팀도 특허전략수립 부문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유길상 총장은 “지난해 대통령상 수상에 이어 올해 국무총리상 수상 등의 성과는 실험실습 중심의 교육 커리큘럼과 학생들의 전공 심화학습의 열정, 탁월한 교수진, 링크 3.0사업단 등 많은 분의 노력이 함께 만들어 낸 결실”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교육내용과 방법, 실험실습 교육 쇄신으로 전공 및 창의융합교육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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