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N 뉴스통신

경남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 수정 요청

“역사 교과서에‘3·15의거’명확히 기술하라”

이재신 기자 | 기사입력 2024/10/16 [16:25]

경남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 수정 요청

“역사 교과서에‘3·15의거’명확히 기술하라”
이재신 기자 | 입력 : 2024/10/16 [16:25]

▲ 경남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 수정 요청


[GNN 뉴스통신=이재신 기자] 경상남도교육청은 교육부의 검정을 통과해 2025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사용될 중·고등학교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에서 ‘3·15의거’와 관련된 내용이 누락·축소되어 기술된 부분에 대해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개 출판사에 수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를 전수 조사한 결과, 중학교 7종 교과서(지학사, 미래엔, 리베르스쿨, 비상교육, 해냄에듀, 천재교과서, 동아출판) 모두 ‘3·15의거’ 역사 용어 자체를 빠뜨렸다고 밝혔다.

고등학교 9종 한국사 교과서(동아출판, 비상교육, 지학사, 리베르스쿨, 해냄에듀, 한국학력평가원, 천재교과서, 씨마스, 미래엔)중에는 3종(미래엔, 씨마스, 한국학력평가원,)의 교과서에만 '학습활동', '연표', '사진'에 각각 ‘3·15마산 의거’, ‘마산의거’, ‘3·15의거 기념탑’이라는 표현을 부분적으로 게재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고교 16종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 모두 이승만 정권의 ‘3·15부정선거’ 기술에 편중된 나머지 ‘3·15의거’는 빠뜨린 채, ‘3·15부정선거 → 4·19혁명’으로 기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는 ‘3·15부정선거 → 3·15의거 →4·19혁명’의 역사적 흐름으로 기술하는 것이 타당하다.

박종훈 교육감은 “3·15의거는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로서, 경남의 자랑스러운 역사이자 자긍심이다”라면서, “새로운 교과서에 ‘3·15의거’ 역사 용어와 그 전개 과정, 희생자의 숭고한 정신이 오롯이 담길 수 있도록 교육부와 관계 기관에 적극적으로 요청할 것이며, 학생들에게 3·15의거 정신을 통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 민주주의의 가치와 정의로운 사회를 지켜내기 위한 역사적 교훈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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