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N 뉴스통신

군산시, 2025년 예산편성,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6월 21일까지 접수, 시민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오정섭 기자 | 기사입력 2024/05/30 [09:21]

군산시, 2025년 예산편성,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6월 21일까지 접수, 시민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오정섭 기자 | 입력 : 2024/05/30 [09:21]

▲ 군산시청


[GNN 뉴스통신=오정섭 기자] 군산시는 시민이 직접 참여, 제안하여 예산반영까지 진행되는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및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사업 발굴부터 예산편성, 집행, 결산, 환류까지 예산의 모든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참여예산을 통해 재정 운용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재원 배분의 공정성을 높이는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공모 신청은 6월 3일 ~21일까지로 시정분야(10억원 규모)와 지역분야(13억 5천만원 규모) 2가지 분야로 구분해 신청을 받는다.

시정분야는 군산시청 홈페이지(시민광장플랫폼)와 군산시청 기획예산과로 접수하고, 지역분야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중심으로 ▲주민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 ▲시민 전체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공익성이 높은 사업 ▲주민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 등이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사업부서에서 법령 ·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치게 된다. 시정분야는 최종 선정은 온라인 투표와 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심의로 결정되며, 지역분야는 읍면동의 참여예산 지역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친 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된다.

군산시는 지난해 시민참여예산 공모결과 총 122건 23억 3천만원의 사업을 선정하여 주민의 불편해소와 주민화합을 위한 특색있는 사업에 투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참여예산을 통해 시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실현해 나가겠다”며, “군산시에 꼭 필요한 사업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