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N 뉴스통신

특허청,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활성화 위해 현장 목소리 듣는다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기업과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

권대표 기자 | 기사입력 2024/09/11 [12:08]

특허청,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활성화 위해 현장 목소리 듣는다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기업과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
권대표 기자 | 입력 : 2024/09/11 [12:08]

▲ 특허청


[GNN 뉴스통신=권대표 기자] 특허청은 9월 11일 특허청 서울사무소(서울시 강남구 소재)에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기업과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정보 검색(KIPRIS) 및 활용서비스(KIPRISplus)의 운영 상황 등을 공유하고, 업계 의견수렴을 통해 지식재산 정보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허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상표 초성검색 서비스 등 올해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의 주요 개선 사항과 향후 특허정보 활용서비스(KIPRISplus)를 통해 개방 예정인 중국특허공보의 한글 번역문 등 신규 특허데이터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재산권 공보에 발명자 등의 개인주소 정보를 전체 주소가 아닌 부분 주소로 변경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특허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확대하기 위해 데이터 개방 수요를 파악하고, 민간의 지식재산(IP) 서비스 개발 지원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특허청 이인수 산업재산정보국장은 “우리나라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특허데이터 개방 및 확산은 필수적”이라면서, “특허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서비스 기업들이 특허데이터를 다양하게 가공‧정비하여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