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이주배경학생 ‘글로컬 인재’로 키운다지역거점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이중언어 디지털 교재 지원
[GNN 뉴스통신=김미영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은 민선 4기 후반기를 맞아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중교통’ 현장 소통 프로그램을 더욱 내실화해 추진한다. 교육공동체와 소통을 강화해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K-에듀 시대를 선도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중교통’ 현장 소통 프로그램 진행 상황을 차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전남은 이주배경학생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이 지역적 특색을 기회로 삼아 맞춤형 한국어교육 지원부터 (가칭)전남글로컬 직업고 설립,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 등 이주배경학생들의 꿈을 응원하는 ‘글로컬교육 1번지’로 만들어 가겠다.”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31일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글로벌교육원에서 가진 ‘대중교통(敎通)’현장 프로그램에서 이주배경 학부모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런 내용의 이주배경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의지를 밝혔다. 이날 현장 간담회는 이주배경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과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고,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돕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전남교육청은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위해 ▲ 지역거점 한국어 예비과정 위탁교육 프로그램 ▲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지원 프로그램 ▲ 이중언어 도서 및 디지털 교재 지원 ▲ 이중언어 학습 공부방 운영 ▲ 문해력, 수해력 프로그램 운영 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이주배경가정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학교 알림장, 가정통신문, 각종 교육자료 등을 자동 번역해 제공하는 것으로 16개 언어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주배경학생의 특성과 성장 단계에 맞춰 △ 학교급 전환기 징검다리 과정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다문화교육 배움·채움 프로그램(진입형, 적응형, 성장형) △ 다문화학생 가정학습 환경개선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도교육청은 이주배경학생들이 전남에서 공부하고 꿈을 키워, 정주해 살아갈 수 있도록 다문화친화 직업 교육에 공을 들인다는 계획이다. 전남교육청은 2028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가칭)전남글로컬직업고등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이주배경·중도입국 학생과 해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 직업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산업체 취업 및 지역 정주를 지원하는 학교다. 이와 함께 지역 여건에 맞는 교원임용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2025학년도 초등교사 지역단위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을 전국 최초로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의 많은 이주배경학생들은 지역의 훌륭한 교육적 자산이 될 수 있다. 이들이 가진 언어·문화적 강점을 살려 지역에서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GNN 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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